Mushrooms of Korea

  • 무리우산버섯

    Kuehneromyces mutabilis (Schaeff.) Sing. & A.H. Sm. > Pholiota mutabilis (Schaeff.) Kumm.

    포도버섯과(Strophariaceae)(독청버섯과 변경)

    무리우산버섯속(Kuehneromyces)

    ▶변화 심한(mutảbils) 버섯. 갓은 습할 때 점성, 황갈색, 다갈색, 계피색 등 다양. 건조할 때는 중앙이 연하고 가장자리가 진한 2가지 색으로 구분된다. 대는 섬유상 고리가 있다. 색깔과 형태변화가 매우 커서 매우 혼동되는 버섯임.

    ▶갓은 폭 2∼5(7)cm의 소형. 둥근산형이다가 평평하게 퍼지고 중앙은 때에 따라서 약간 융기한다. 현저한 흡습성이 있는데, 표면은 습할 때 점성이 있고, 황갈∼다갈색 또는 계피색이고 가장자리는 명료한 줄무늬가 나타난다. 건조하면 갓의 중심에서 가장자리를 향해서 점차적으로 황토색∼담황갈색이 되어 두 가지 색으로 구분되고 점성과 줄금도 소실된다. 어릴 때는 갓의 가장자리에 미세한 피막 찌꺼기가 붙기도 한다. 살은 갓의 중앙 이외에는 얇고 갓과 같은 색. 식용. 이 버섯은 색깔과 형태가 매우 다양해서 혼동되기 쉽다. 독성분은 불분명하나 먹으면 중독 증상이 있다. 비식용. 주름살은 연한 황갈색이다가 계피색으로 된다. 대에 띠붙음∼내리붙음, 촘촘하다. 포자문은 녹슨 갈색. 대는 3∼7cm(굵기2∼7mm), 상하 같은 굵기 이고 속이 비어 있다. 위쪽에는 막상 또는 섬유상의 고리가 있다. 고리보다 위쪽은 연한 색이고 미분상, 아래쪽은 황갈∼암갈색이 된다. 가는 손 거스름 모양의 인편이 현저히 붙어 있다.

    ▶봄∼가을 활엽수 또는 침엽수의 썩은 부위나 그루터기 등에 다수 속생하거나 군생.

    ▶거의 전 세계.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