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hrooms of Korea

  • 고리끈적버섯(사슴털끈적버섯)

    Cortinarius hinnuleus Fr.

    끈적버섯과(Cortinariaceae)

    끈적버섯속(Cortinarius)

    ▶소형∼중형. 어릴 때는 원추형∼둥근산형, 후에 평평한 형이 되면서 가장자리 부분이 아래쪽으로 급격한 경사를 이룬다. 형태와 색깔 변화가 매우 크다. 고리끈적버섯 이라고도 하였다.

    ▶갓은 2∼7cm의 소형∼중형. 어릴 때는 원추형∼둥근산형, 후에 평평한 형이 되면서 가장자리 부분은 아래쪽으로 급격한 경사각을 이룬다. 중앙에 다소 뾰족한 돌출이 생긴다. 표면은 둔하고, 방사상으로 미세한 섬유상. 흡습성이 강하며, 습할 때는 적갈색∼황토갈색, 건조할 때는 연한 황토황색이면서 중앙이 진하다. 어릴 때는 가장자리가 흰색 거미줄막으로 대와 붙어 있다. 살은 크림베이지색∼연한 갈색, 얇다. 주름살은 어릴 때는 연한 오렌지갈색, 후에는 암 오렌지갈색. 폭이 넓고 두꺼우며, 성긴 편, 대에 띠붙음이면서 홈붙음이 된다. 대는 4∼9cm(굵기7∼15mm), 원주형, 휘어지기 쉽고(잘 부러지지 않는다), 속이 차 있다. 때때로 밑동이 약간 곤봉상이거나 가늘어지기도 한다. 적갈색 바탕에 어릴 때는 밑동에서 면모상 고리테 부분까지 허연색의 피막잔존물이 두껍게 감싸고 있으며, 후에는 부분적으로 피막 잔존물이 붙어 있다.

    ▶여름∼가을. 흔히 고산지대의 참나무류, 사시나무류 등 활엽수나 또는 침엽수림 임내 토양에 군생 또는 총생한다.

    ▶한국(백두산), 중국, 유럽.

more
오늘 : 17 / 90    어제 :43 / 259    전체 :485,922 / 19,714,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