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o Image

    푸조나무

    학명 : Aphananthe aspera (Thunb.) Planch.
    과명 : 느릅나무과(Ulmaceae)
    속명 : 푸조나무속(Aphananthe)
    이명 : 곰병나무 평나무
    잎 : 잎은 얇고 호생하며 난형 또는 좁은 난형이고 긴 점첨두이며 넓은 예저이고 길이 5-10cm 나비 3-6cm로서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으며 표면은 매우 거칠고 뒷면에 짧은 복모가 있으며 기부부터 3행맥의 모양을 이루고 측맥은 7-12쌍으로서 잎의 맥은 팽나무보다 더 많으며 곧게 뻗어서 톱니에 완전히 닿는다. 팽나무속의 나무는 측맥이 거치에 도달하지 못한다. 엽병은 길이 5-10mm 이다. 잎이 거칠기 때문에 건조시킨 잎으로 기물의 표면을 닦아 광
    꽃 : 꽃은 일가화로서 5월경에 핀다. 수꽃은 새가지의 기부 엽액에서 나오는 취산화서에 달리고 녹색으로서 꽃받침잎과 수술이 각각 5개이며 암고ㅊ은 새가지의 윗부분 엽액에서 1-2개씩 나오고 화피는 5개로 갈라지며 1개의 암술이 있는데 미모가 있고 암술머리는 2개이다. 화병은 가늘고 길이 0.5-5mm로서 회색의 미모가 나 있다.
    열매 : 열매는 핵과이며 난상구형이고 짧은 복모가 있으며 지름 7-8mm로서 그 해 10월에 흑색으로 익고 미모가 나 있다. 과육이 달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먹으며 과경은 길이 7-8mm이다. 핵은 대체로 둥글고 그물 같은 무늬가 없는 것이 팽나무와 다르다.
    줄기 : 높이20m 지름 1m이며 수피는 담회갈색이고 세로 방향으로 작은 피목이 배열되어 얕은 줄로 되며 그 줄에 따라 갈라져서 수피 조각이 떨어진다. 어린 가지에는 작고 둥근 갈색의 피목이 많고 털이 있다.

    분포 : ▶일본 대만 중국에도 자란다. ▶전라도 경상도 및 남부지방의 표고 700m 이하와 경기도 및 북부지방에서 자란다.
    형태 : 낙엽활엽교목

    특징 : ▶국내에만 자생하는 특산 식물. ▶수세가 강건하고 맹아력이 좋고 성장이 빠르다. ▶목재는 변재와 심재의 구별이 불분명하고 엷은 황백색으로 연하면서도 단단하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푸조나무로는 경남 사천군 푹동면 구호리의 고속도로변 언덕위에 서 있는 나무로서 수령은 약 700년으로 추정되며 지금은 심재부와 북측의 변재 및 가지는 다 썩고 없으며 남쪽 변재부만 남아 있다. ▶천연기념물 제35호 - ⓐ소재지:전남 강진 대구면 ⓑ지정사유:老巨樹
    국명출전 :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 Prodr. (DC.) 17 : 208 (DC., 1873)
    참고문헌 :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2) 한국식물도감(하권 초본부) (정태현, 195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