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Image
시로미
학명 : Empetrum nigrum var. japonicum K.Koch
과명 : <a href=/xe/?mid=web_2023&search_target=extra_vars2&search_keyword=시로미과(Empetraceae) target=_blank>시로미과(Empetraceae)</a>
속명 : <a href=/xe/?mid=web_2023&search_target=extra_vars3&search_keyword=시로미속(Empetrum) target=_blank>시로미속(Empetrum)</a>
잎 : 잎은 총생하며 두껍고 윤채가 있으며 넓은 선형이고 길이 5-6mm 폭 0.7-0.8mm로서 사방으로 퍼지고 점차 뒤로 젖혀지고 둔두 또는 원두이지만 가장자리가 뒤로 말려서 뒷면을 덮는다.
꽃 : 꽃은 양성 또는 잡성으로 가지 끝의 엽액에 달리며 6월에 자주색 꽃이 피고 꽃잎은 3장이며 수술대는 가늘고 길며 꽃밥은 홍색이다.
열매 : 열매는 핵과로서 장과모양의 구형이고 지름 5-6mm로서 8-9월에 자흑색으로 성숙하며 먹을 수 있다.
줄기 : 줄기는 옆으로 뻗으며 어린가지는 적갈색을 띠며 연모가 있으나 오래된 가지는 검은색으로 가늘고 약간 곧게 서며 잎이 밀생하고 백색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분포 : ▶한라산과 백두산 등의 표고 1 800~2 000m인 높은 산지에 자란다. ▶일본과 만주 시베리아 유럽 등에도 분포한다.
형태 : 상록활엽소관목.
특징 : 시로미의 한자명은 오이(烏李)로 까마귀의 자두라는 뜻이고 영명도 Crowberry로 역시 까마귀의 열매라는 뜻을 나타낸다. (E. nigrum var. asiaticum Na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