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Image
혹쐐기풀
학명 : Laportea bulbifera (Siebold & Zucc.) Wedd.
과명 : <a href=/xe/?mid=web_2023&search_target=extra_vars2&search_keyword=쐐기풀과(Urticaceae) target=_blank>쐐기풀과(Urticaceae)</a>
속명 : <a href=/xe/?mid=web_2023&search_target=extra_vars3&search_keyword=혹쐐기풀속(Laportea) target=_blank>혹쐐기풀속(Laportea)</a>
이명 : 알쐐기풀
잎 : 잎에 자모(刺毛)가 있다. 잎은 호생하고 엽병이 길며 장란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원저 또는 심장저이고 길이 8-15cm 나비 4-7cm로서 가장자리에 끝이 뾰족하며 규칙적인 톱니가 있고 양면 특히 맥 위에 짧은 털이 있다.
꽃 : 꽃은 일가화로서 녹색이고 7-9월에 핀다. 웅화서는 아래쪽 엽액에서 나오는 원추화서이며 길이 4-7cm이고 수꽃은 4-5개씩의 꽃받침잎과 수술이 있으며 꽃가루는 백색이다. 자화서는 원줄기 끝에서 정생하고 한쪽으로 가지를 치며 화서축과 더불어 길이 7-15cm로서 짧은 털이 있다. 암꽃의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고 연한 녹색이며 2개는 꽃이 핀 다음 크게 자라서 길이가 2.5mm에 달한다. 암술대는 선형이다.
열매 : 과실은 수과로서 비스듬한 원반형이고 편평하며 길이 2.5-3mm이고 짧은 대가 있다.
줄기 : 원줄기는 높이 40-70cm로서 곧게 자라고 능각이 지며 자모(刺毛)가 있다.
뿌리 : 수염뿌리가 있고 뿌리에는 작은 원추형의 괴근이 달린다.
분포 : ▶일본 중국에 분포한다. ▶전국 각처의 산지에서 자란다.
형태 : 다년초.
특징 : 이 풀은 늙어도 섬유가 굳어지지 않기에 초식가축이 즐겨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