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좀설앵초

조회 수 16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학명 Primula sachalinensis Nakai
과명 앵초과(Primulaceae)
속명 앵초속(Primula)
이명 화태설취란화
잎은 모두 근생엽이고 피침형이며 끝이 둔하거나 뾰족하고 길이 25mm 나비 7-10mm로서 밑부분이 점차 좁아져 날개처럼 되며 엽병이 없고 가장자리가 다소 뒤로 말리며 밋밋하거나 희미한 톱니가 있고 뒷면은 황색 가루로 덮여 있으며 털이 없다.
꽃은 7-8월에 피고 장미색이며 화경(花莖)은 높이 10-17cm로서 끝에 2-15개의 꽃이 산형으로 달리고 총포편은 선형이며 밑부분이 넓어지고 동시에 뒤쪽이 부풀며 짧은 소화경과 길이가 비슷하고 소화경은 길이 4-10mm로서 털이 없다. 꽃받침은 통형이며 길이 7-8mm로서 중앙까지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긴 타원형이며 길이 3mm정도로서 끝이 둔하다.
열매 열매는 삭과로 타원형이고 꽃받침과 길이가 비슷하며 끝이 5갈래이다.
분포 낭림산에서부터 백두산지역(표고 2 300m 근처)에서 자란다.
형태 다년생 초본
유사종 설앵초
특징 설앵초에 비해 소형 잎은 좁고 길며 거의 톱니가 없음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참고문헌 1) 대한식물도감 (이창복, 1980)
2) 조선식물명집 (정태현, 도봉섭, 심학진, 1949)
3) 한국식물도감 (이영노, 1996, 1998)
4) 한국식물명고 (이우철, 1996)

좀설앵초-6391.jpg

 


  1. 흰좀설앵초

    학명 : Primula sachalinensis f. albida Y.N.Lee
    과명 : <a href=/xe/?mid=web_2023&search_target=extra_vars2&search_keyword=앵초과(Primulaceae) target=_blank>앵초과(Primulaceae)</a>
    속명 : <a href=/xe/?mid=web_2023&search_target=extra_vars3&search_keyword=앵초속(Primula) target=_blank>앵초속(Primula)</a>

    잎 : 잎은 모두 근생엽이며 끝이 둔하거나 뾰족하고 길이 25mm 나비 7-10mm로서 밑부분이 점차 좁아져 날개처럼 되며 엽병이 없고 가장자리가 다소 뒤로 말리며 밋밋하거나 희미한 톱니가 있고 뒷면은 황색 가루로 덮여 있으며 털이 없다.
    꽃 : 꽃은 7-8월에 피고 흰색이며 화경(花莖)은 높이 10-17cm로서 끝에 2-15개의 꽃이 산형으로 달리고 총포편은 선형이며 밑부분이 넓어지고 동시에 뒤쪽이 부풀며 짧은 소화경과 길이가 비슷하고 소화경은 길이 4-10mm로서 털이 없다. 꽃받침은 통형이며 길이 7-8mm로서 중앙까지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긴 타원형이며 길이 3mm정도로서 끝이 둔하다.
    열매 : 삭과는 타원형이고 꽃받침과 길이가 비슷하며 끝이 5개로 갈라진다.

    뿌리 : 모든 잎이 뿌리에서 나온다.
    분포 : 낭림산에서부터 백두산지역(표고 2 300m 근처)까지 분포한다.
    형태 : 다년초

    특징 : 좀설앵초에 비해 꽃이 흰색이다.
    file
    Read More
  2. 큰제비란

    학명 : Platanthera sachalinensis F.Schmidt
    과명 : <a href=/xe/?mid=web_2023&search_target=extra_vars2&search_keyword=%EB%82%9C%EC%B4%88%EA%B3%BC(Orchidaceae) target=_blank>난초과(Orchidaceae)</a>
    속명 : <a href=/xe/?mid=web_2023&search_target=extra_vars3&search_keyword=제비난초속(Platanthera) target=_blank>제비난초속(Platanthera)</a>
    이명 : 큰제비난
    잎 : 잎은 호생하며 밑부분의 잎은 도란상 긴 타원형이고 표면에 광택이 나며 끝이 둔하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엽초로 되어 줄기를 감싸며 길이 10~20cm 폭 4~7cm이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점차 작아져서 윗부분의 2-4개는 포와 연결된다.
    꽃 : 줄기 상부의 길이 8~20cm의 화서에 다수의 녹백색 꽃이 느슨하게 총상으로 달리며 7~8월에 피고 포는 보통 꽃보다 길다. 중앙부의 꽃받침잎은 난형이며 길이 3-3.5mm로서 끝이 둔하고 측열편은 반절난형(半切卵形)이며 길이 4-5mm로서 끝이 둔하다. 꽃잎은 육질이고 길이 3mm정도이며 끝이 둔하고 순판은 넓은 선형으로서 순판은 길이 5~7mm에 달한다. 거(距)는 길이 15~20mm로서 가늘고 길며 밑으로 처지고 휘어 있다.

    줄기 : 높이 40-60cm이며 능선이 다소 있고 날개가 없으며 1~3의 잎이 호생으로 달린다.
    뿌리 : 뿌리가 굵은 편이다.
    분포 : 경북 주왕산을 남한계로 태백 산맥계를 따라 북부지방에 분포한다.
    형태 : 다년생 초본이다.


    file
    Read More
  3. 좀설앵초

    학명 : Primula sachalinensis Nakai
    과명 : <a href=/xe/?mid=web_2023&search_target=extra_vars2&search_keyword=앵초과(Primulaceae) target=_blank>앵초과(Primulaceae)</a>
    속명 : <a href=/xe/?mid=web_2023&search_target=extra_vars3&search_keyword=앵초속(Primula) target=_blank>앵초속(Primula)</a>
    이명 : 화태설취란화
    잎 : 잎은 모두 근생엽이고 피침형이며 끝이 둔하거나 뾰족하고 길이 25mm 나비 7-10mm로서 밑부분이 점차 좁아져 날개처럼 되며 엽병이 없고 가장자리가 다소 뒤로 말리며 밋밋하거나 희미한 톱니가 있고 뒷면은 황색 가루로 덮여 있으며 털이 없다.
    꽃 : 꽃은 7-8월에 피고 장미색이며 화경(花莖)은 높이 10-17cm로서 끝에 2-15개의 꽃이 산형으로 달리고 총포편은 선형이며 밑부분이 넓어지고 동시에 뒤쪽이 부풀며 짧은 소화경과 길이가 비슷하고 소화경은 길이 4-10mm로서 털이 없다. 꽃받침은 통형이며 길이 7-8mm로서 중앙까지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긴 타원형이며 길이 3mm정도로서 끝이 둔하다.
    열매 : 열매는 삭과로 타원형이고 꽃받침과 길이가 비슷하며 끝이 5갈래이다.


    분포 : 낭림산에서부터 백두산지역(표고 2 300m 근처)에서 자란다.
    형태 : 다년생 초본
    유사종 : 설앵초
    특징 : 설앵초에 비해 소형 잎은 좁고 길며 거의 톱니가 없음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