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hrooms of Korea

  • 모래꽃만가닥버섯

    Lyophyllum semitale (Fr.) Kühn.

    만가닥버섯과(Lyophyllaceae)

    만가닥버섯속(Lyophyllum)

    ▶소형. 갓은 회갈색, 베이지갈색∼연한 색, 상처 받으면 흑변. 주름살도 백색, 상처 받으면 변색하는 특징이 있다. 지역에 따라 색깔에 변이가 크다.

    ▶갓은 폭 2∼5(7)cm의 소형. 어릴 때는 반구형, 후에 둥근산형∼평평해 지며, 표면은 흡습성, 평활, 회갈색∼베이지갈색이다가 후에 연한 색이 된다. 습할 때는 줄무늬가 보이고, 외피가 쉽게 벗겨지며, 가장자리는 어릴 때 안쪽으로 말려 있다. 상처를 받으면 흑변한다. 식용. 갓 색깔은 지역에 따라서 다소 차이가 커서 혼동되기 쉽다. 식독 불명. 주름살은 백색이다가 연한 회색. 폭이 넓고약간 성기며, 치켜 붙음 또는 내리붙음. 상처를 받으면 갈변∼흑변한다. 대는 3∼6cm(굵기 0.5∼1cm), 원주형이나 가끔 밑동이 약간 굵다. 표면은 연한 회백색, 섬유상, 밑동에는 거친 털이 밀생.

    ▶가을에 졸참나무 상수리나무 혼효림이나 소나무 졸참나무의 혼효림 임지 등에 발생. 매우 드물다.

    ▶한국, 일본, 중국, 유럽.

more

Flora of Korea

  • 흰얼레지

    Erythronium japonicum f. album T.B.Lee

    백합과(Liliaceae)

    얼레지속(Erythronium)

    ▶꽃은 4~5월에 백색으로 피고 화경 끝에 1개의 꽃이 밑을 향해 달린다. 화피편은 6개이고 피침형으로 길이 4~5cm이며 강하게 뒤로 말리고 기부에 W자의 짙은 자색 무늬가 있으며 그 밑에 밀선이 있다. 수술은 6개이고 암술머리는 3개로 갈라진다.

    ▶잎은 좁은 난형 또는 장 타원형으로 길이 6~12cm 나비 2.5~5cm이며 끝은 둔하거나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며 표면은 녹색 바탕에 자색 무늬가 있다.

    ▶삭과는 삼릉형이다.

    ▶다년초이다.

    ▶거의 전도에 나며(제주 제외) 일본 만주 사할린에 분포한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