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쥐똥나무

조회 수 29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Ligustrum obtusifolium Siebold & Zucc.
과명 물푸레나무과(Oleaceae)
속명 쥐똥나무속(Ligustrum)
이명 개쥐똥나무 검정알나무귀똥나무남정실 백당나무 싸리버들
잎은 대생하며 길이가 2~7cm 폭은 7~25mm로 긴 타원형이고 둔두이며 넓은 예저이고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톱니가 없고 엽병은 길이가 1~2mm 정도 된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5-6월에 피며 정생하는 총상 또는 복총상화서에 흰꽃이 뭉쳐 피고 향기가 오래도록 난다. 화서의 길이는 2~3cm이며 잔털이 있고 화관은 통형이며 길이 7-10mm로서 백색이고 4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삼각형 첨두이다. 꽃받침은 녹색으로 4개의 거치와 잔털이 있다. 열편은 삼각형에 끝이 뾰족하고 통부보다 짧다. 수술은 2개로 짧으며 꽃통에 달리고 암술대는 길이가 3~4mm로 한 개이다.
열매 열매는 난상 원형이고 핵과로 길이가 7~8mm 정도되며 10월에 검게 익는다.
줄기 가지가 가늘고 잔털이 있으나 이년지에서는 없어지며 회백색이고 많이 갈라진다.
뿌리 잔근성이다.
분포 ▶일본(류큐) 대만 중국 등지에도 분포한다. ▶전국의 표고 50~700m사이 제주 전남 전북(덕유산) 경남 경북 충남 충북(단양) 강원 경기(광릉) 황해 평북에 야생한다.
형태 낙엽활엽관목
유사종 ▶털쥐똥나무(L. obtusifolium S. et Z. var. regelianum Rehder): 2년지에 털이 있고 잎이 긴 타원형이며 어릴 때 표면에 털이 있고 뒷면 맥 위에 융모가 있다. ▶왕쥐똥나무(Ligustrum ovalifolium Hassk.) ▶청쥐똥나무(L. obtusifolium S. et Z. var. glarum Nakai) ▶산동쥐똥나무(L. acutissimun Koehne) ▶버들쥐똥나무(L. salicinum
특징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예송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숲에서 자라는 수종으로는 쥐똥나무외에도 까마귀쪽나무 후박나무 붉가시나무 종가시나무 생달나무 광나무 돈나무 젖꼭지나무 상동나무 새배나무 붉나무 두릅나무 산초나무 멀구슬나무 딱총나무 졸참나무등이 있다. ▶검게 익은 열매가 쥐똥 같다 하여 `쥐똥나무`라고 부른다. 생장이 빠르고 잔가지가 많이 나고 맹아력이 강해 정형적인 수형 조성이 가능하며 적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Abh. Math.-Phys. Cl. Konigl. Bayer. Akad. Wiss. 4(3) : 168 (1846)
참고문헌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2) 한국수목도감 (이창복, 1966)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