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4.18 20:06

광나무

조회 수 18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학명 Ligustrum japonicum Thunb. var. japonicum
과명 물푸레나무과(Oleaceae)
속명 쥐똥나무속(Ligustrum)
잎은 대생하고 넓은 난형 넓은 타원형 또는 난상 긴 타원형이며 예두 또는 둔두이고 원저 또는 예저이며 암록색에 두껍고 혁질이며 광택이 난다. 잎 길이는 3~8cm 폭은 2.5~4.5㎝이며 때에 따라서 10cm 정도이고 뒷면에 뚜렷하지 않은 잔점이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엽병은 엽맥과 더불어 적갈색이 나며 길이는 5~12mm이고 뒷면은 황록색을 띤다. 잎의 앞면 주맥은 오목하고 뒷면은 적갈색으로 돌출한다.
꽃은 7~8월에 피고 새로 난 가지 끝에 복총상화서로 달리며 흰 색의 작은 꽃이 삼각상 원추형으로 핀다. 화서의 길이와 나비가 각각 5-12㎝로서 향기가 좋다. 꽃받침잎은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파상이고 화관은 길이 5-6mm이며 통부는 열편보다 약간 길거나 같고 뒤로 젖혀진다. 수술은 2개이다.
열매 핵과는 난상 원형이고 길이 7~10mm로 10월에 자흑색으로 익으며 겨울에도 달려 있어 관실(觀實)효과도 크다.
줄기 높이 3-5m이고 가지는 회색 또는 회갈색이며 피목이 뚜렷하고 분지한다.
분포 ▶일본 오키나와 대만 오가사와라제도 등지에 분포한다. ▶전남 및 경남의 해안이나 도서지방의 산록에 자생하고 표고 150~1 100m에서 자란다.
형태 상록활엽관목 수형: 부채형.
유사종 ▶둥근잎광나무(var. rotundifolium Blume): 가지에 잔털이 있으며 촘촘하게 달리고 난상 타원형 또는 원형으로 엽병이 짧으며 화서는 중축에 짧은 털이 있고 길이 3-6㎝이다. ▶제주광나무(L. lucidum) : 제주에서 자라며 상록소교목이다. ▶왕쥐똥나무(L. ovalifolium) : 변산 목포 제주 반상록 라일락 대목.
특징 ▶광나무는 전라남도 완도군 주도의 상록수림에서 자라고 있다. 이 상록수림은 쳔연기념물 제 28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면적은 17 190㎡이다. ▶전라남도 완도군 보길면 예송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숲에서 자라는 수종으로는 광나무외에도 까마귀쪽나무 후박나무 붉가시나무 종가시나무 생달나무 딱총나무 돈나무 젖꼭지나무 상동나무 새비나무 붉나무 두릅나무 산초나무 멀구슬나무 쥐똥나무 졸참나무등이 있다.
국명출전 국가식물표준목록
학명출전 Nov. Actes. Soc. Sci. Upsal. 3 : 207 (1780)
참고문헌 1) 조선식물향명집 (정태현, 도봉섭, 이덕봉, 이휘재, 1937)
2) 한국수목도감 (이창복, 1966)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