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4-5월에 피고 연한 황록색으로서 가지 끝 또는 엽액에 몇 개의 수꽃과 1개의 암꽃이 달리며 각 꽃에는 2개의 포와 4개의 꽃받침잎이 있다. 수꽃은 4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3실 자방의 암술이 1개 있으며 암술대는 3개로서 짧고 암술머리는 굵다.(회양목 암꽃의 암술머리는 뚜렷이 3개로 갈라져 있음)
잎은 대생하고 긴 타원형 또는 도란상 긴 타원형이며 원두 또는 요두이고 길이 1.2~2cm 폭 4~7mm로서 밑부분이 예저로 좁아져서 엽병이 거의 없는 것처럼 된다. 회양목과 비슷하지만 잎에 털이 없으며 질이 얇고 가는 것이 다르다. 가장자리는 뒤로 약간 제쳐진다.
열매는 삭과로 넓은 타원형이며 포배로 터지고 뿔같은 암술대가 달려 있다.
높이가 60cm에 달하고 지엽이 무성하여 둥글게 되며 소지는 네모가 지고 털이 없으며 녹색이다.
상록활엽 소관목.
▶긴잎회양목(for. elongata T.Lee): 잎이 좁은 피침형이다. ▶섬회양목(var. insularis Nakai): 잎이 길이 12-22mm 나비 4-11mm로서 윤채가 있고 엽병에 털이 없다.
꽃은 4-5월에 연황색으로 피고 정생 또는 액생하며 자웅화가 몇 개씩 한군데에 달리고 중앙부에 암꽃이 있다. 수꽃은 1-4(보통 3)개의 수술과 자방의 흔적이 있으며 수술대는 길이 5mm로서 흰빛이 돌고 꽃밥은 황색이며 암꽃은 3개의 암술머리가 있는 둥근 삼각형의 자방이 있고 3실이다. 벌이 많이 모여든다.
잎은 호생하며 좁은 피침형이고 엽병으로 흐르며 길이 12-17mm로서 표면은 녹색이고 중륵 하반부에 털이 있으며 뒷면은 황록색이고 가장자리가 뒤로 젖혀지며 엽병은 길이 2mm로서 털이 있다. 두껍고 혁질이며 광택이 난다. 주맥은 뒷면에 돋아 나온다.
열매는 난형이고 길이 10mm로서 털이 없으며 윗부분이 3개로 갈라지며 6-7월에 갈색으로 익으며 종자는 튀어나간다.
높이가 7m에 달하고 수피는 회록색이며 소지는 녹색이고 가늘며 네모지고 털이 있다.
실뿌리가 사방으로 퍼져 서로 엉킨다
상록활엽관목.
▶섬회양목(var. insularis Nakai): 잎이 길이 12-22mm 나비 4-11mm로서 윤채가 있고 엽병에 털이 없다. ▶좀회양목(B. microphylla S.et Z.): 잎 아래쪽이 설저로서 좁아지면서 거의 잎자루가 없는 것 같이 된 작은 관물으로서 뜰에 흔히 심는다.
국가식물표준목록
A taxonomic study of Buxus in Korea. Korean J. Pl. Taxon. 18(3) : 214 (Y.S.Kim & J.H.Kim,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