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크기 구분방법 _극소형: 2cm 이하. 소형: 2∼5(6)cm 정도. 중형: 5∼10(11)cm 정도. 대형: 10∼15(16)cm 정도. 거대형: 15cm 이상.
  1. 노란주발목이(노란팽이목이)

    분류 : 담자균문(Basidiomycota) >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 붉은목이강(Dacrymycetes) > 붉은목이목(Dacrymycetales)
    학명 : Ditiola peziziformis (Lév.) Reid > Femsjonia peziziformis (Lév.) Karst.
    과명 : 붉은목이과(Dacrymycetaceae)
    속명 : 주발목이속(Ditiola)
    특징 : 폭 5∼10mm. 팽이 또는 컵 모양, 폭과 높이가 비슷. 윗 표면은 밝은 난황색. 측면은 (표면과 같은 색이다가) 허연색. 후에 노란팽이목이라고도 하였음.
    자실체 : 자실체는 지름 5∼10mm의 극소형. 자실체는 종 모양, 원통형, 팽이모양 또는 컵 모양 등 다양한 모양이 되며, 폭과 높이가 비슷하다.
    자실층의 표면은 밝은 난황색이고, 일반적으로 약간 오목하거나 평평하지만 때로는 약간 볼록한 경우도 있다. 평활하지만 약간 주름이 진 경우도 있다. 가장자리는 고르거나 또는 약간 굴곡이 지기도 한다.
    바깥 면(측면)은 자실층 면을 감싸고 있으며 (처음에는 표면과 같은 색이다가) 허연색이 된다, 미세한 털이 있다. 신선할 때는 젤라틴 질이고 연하다.
    대는 대가 없이 기물에 직접 붙기도 하며, 간혹 밑쪽으로 좁아져서 짧은 대 모양으로 보이기도 한다.

    포자 : 포자는 원주형∼타원형, 약간 소시지형. 평활, 투명, 알갱이가 많이 들어있다. 22∼25×8∼9㎛.
    색상 : 밝은 난황색.
    발생계절 : 여름~가을
    발생형태 : 여름∼가을. 전나무나 여러 종류의 활엽수의 위쪽 수피를 뚫고 나와 군생하거나 총생. 드물다.
    분포 : 한국, 일본, 유럽.
    식용여부 : 비식용
    출전, 인용문헌 : 이태수. 2016. 식용·약용·독버섯과 한국버섯 목록. 233pp. (재)한택식물원
    이태수. 2016. 인터넷. 한국의버섯(www.koreamushroom.kr)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