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크기 구분방법 _극소형: 2cm 이하. 소형: 2∼5(6)cm 정도. 중형: 5∼10(11)cm 정도. 대형: 10∼15(16)cm 정도. 거대형: 15cm 이상.
  1. 복령

    분류 : 담자균문(Basidiomycota) > 담자균아문(Agaricomycotina) > 주름버섯강(Agaricomycetes) > 구멍장이버섯목(Polyporales)
    학명 : Wolfiporia extensa (Peck) Ginns >Wolfiporia cocos (Wolf) Ryv. & Gilbn.
    과명 : 구멍장이버섯과(Polyporaceae)
    속명 : 복령속(Wolfiporia)
    특징 : 균핵 형성. 균핵 표면은 적갈색∼적색을 띤 흑갈색. 자실체는 드물게 균핵 표면에 발생되며, 배착생. 전체가 흰색이고, 관공이 밀생. 복신(茯神)은 소나무 뿌리가 관통됨.
    자실체 : 일반적으로 균핵을 이룬다. 균핵은 지하 약 10∼30cm 쯤에 형성되는데 소나무 및 기타 나무의 뿌리에 형성되며 구형, 타원형, 고구마 모양 등 부정형의 큰 덩어리가 된다. 크기는 직경 30cm 이상, 무게 1kg 이상에 달하는 것도 있다. 표면은 적갈색∼적색을 띤 흑갈색이고 표면은 거친 사마귀가 있다. 때로는 나무뿌리가 복령의 내부를 관통해 있기도 한데, 뿌리의 관통이 없는 것을 복령(茯笭), 뿌리가 관통된 것을 복신(茯神)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복령의 내부는 담홍색을 띤 허연색∼흰색이다. 다소 단단한 육질이다. 표면에는 균사가 얽혀있는 경우가 있다.
    자실체는 드물게 균핵의 표면에 발생. 자실체는 완전 배착생이며 갓은 만들어지지 않는다. 전체가 흰색. 관공이 밀생. 자실체의 살은 매우 얇고 연한 홍적색∼흰색.
    자실체의 관공은 흰색. 구멍은 원형∼다각형, 직경 0.5∼2mm 정도, 관공의 끝은 다소 톱니꼴이다.

    포자 : 포자는 원주상. 조금 구부러지고 한끝이 뾰족하며, 평활, 투명, 7.5∼9×3∼3.5㎛.
    색상 : 적갈색∼적색을 띤 흑갈색
    발생계절 : 연중내내
    발생형태 : 연중내내 주로 소나무, 드물게는 참나무류의 뿌리에 난다. 재목이나 뿌리에 갈색부후를 일으킨다.
    분포 : 한국, 일본, 중국, 북미.
    식용여부 : 약용
    출전, 인용문헌 : 이태수. 2016. 식용·약용·독버섯과 한국버섯 목록. 233pp. (재)한택식물원
    이태수. 2016. 인터넷. 한국의버섯(www.koreamushroom.kr)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